제5편 참가정 - 제4장 참된 자녀교육과 가정천국_ 3절

2013. 3. 6. 14:04참사랑 영원까지/천성경

3절 부모의 사랑과 책임

1 자식을 기를 때는 자기를 사랑하는 이상의 사랑과 심정을 가지고 키워야 됩니다. 그렇게 부모의 책임을 다하게 되면, 그 자식이 부모의 사정을 알고 그가 또 자기 자식을 가지게 되면 그렇게 키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비로소 그는 부모의 슬픔이 자기 슬픔이요, 부모의 기쁨이 자기 기쁨이요, 부모의 할 일이 자기가 할 일이요, 부모의 책임수행이 자기 책임수행이라고 하는 자식이 됩니다. 그리하여 부모가 명령하지 않더라도 그 부모의 원수를 자기 원수로 대하고, 부모의 일을 자기 일로, 부모의 책임을 자기 책임으로, 부모의 사정을 자기 사정으로서 감당해 나가겠다고 나서는 것입니다. 그러한 자식을 세우는 것이 창조의 원칙이었습니다.


2 사랑의 힘은 모든 것을 통찰한다는 것입니다. 사랑의 힘만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부모의 사랑의 마음은 거리를 초월합니다. 거리를 초월해서 연락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영화를 보게 되면, 자식이 사고가 났을 때 어머니 아버지가 꿈 가운데서 사고가 나는 것을 보고 ‘악!’ 하고 놀라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의 줄기를 통해서 반응하는 것입니다. 사랑의 줄을 통해서 실상이 그냥 그대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실상뿐만 아니라 실체가 교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상에서 사랑의 줄을 타고 하나님의 실체를 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사랑하는 자식을 대하는 부모는 자식에게 결점이 있더라도 그 결점을 먼저 들춰내지 않습니다. 자신의 좋은 점만 닮기를 바랍니다. 자식의 악한 면을 보고 뺨을 때렸을지라도 그것을 동정하고 후회하는 것이 부모의 심정입니다. 그것은 그때의 악한 여건을 기준으로 해서 때린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닮은 작은 부분이라도 있으면 그것을 악한 면보다 크게 보려는 기준을 중심삼고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자식을 대하는 부모의 심정입니다.


4 부모가 자식에게 효도하라고 가르쳐 주어서 효자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효도하겠다는 마음이 우러나오게 할 수 있어야 됩니다. 이런 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을 두고 영향을 미쳐야 됩니다.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것은 아버지가 하는 대로 자식이 따라올 수 있도록 생활로써 자식에게 본을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실천하는, 뜻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5 부모들이 뜻 생활에 있어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에서의 기도생활이라든가, 가정예배라든가 신앙생활을 자녀들에게 보여 줘야 합니다. 또 경배시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 시간에는 경배식만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뜻을 중심삼고 부모로서 자녀들을 교육해야 합니다. 자녀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실천해야 됩니다. 부모가 본이 되어 뜻 앞에 충성해야 됩니다. 그리하여 부모가 어떤 말을 하더라도 자녀들이 일언반구도 대꾸하지 않고 부모를 경외할 수 있는 입장에 세워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는 자녀들이 따라가지 않습니다. 자녀들이 자기가 알고 있는 뜻과 원리를 중심삼고 볼 때, 교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부모들이 본부에서 지시하는 원칙을 등한시하고 그 지시에 따라 생활하지 않으면서 자녀들에게만 원리원칙대로 생활하라고 하면 코웃음을 친다는 것입니다.


6 자식들이 옛날에 바라보던 부모와 현재에 바라보는 부모가 아무런 차이가 없다면 그 부모는 자녀들을 교육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과거와는 현격히 달라져야 합니다. 가정생활이나 동네에서의 대인관계에서 이런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식은 자기 나름대로 뜻을 중심삼고 가는 사람은 이래야 한다는 관을 가지고 부모를 바라보며 점을 찍고 있다는 것입니다.


7 자녀들은 자기들의 부모가 나쁜지 좋은지를 바로 압니다. 뜻을 위해 움직이는 태도를 꾸준히 밀고 나가면 그 환경에서 알아줄 날이 있습니다. 부부는 죽더라도 천도는 남기고 가야 합니다. 가정은 자기 자녀를 위해서 있다고 하더라도 먼저 하나님을 위하고 나라를 위해야 됩니다. 그것이 결국에는 자기 자녀를 위하는 길입니다. 그래야만 자녀들이 하나님의 운과 세계의 운과 나라의 운과 함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축복가정들을 보면 자기 2세들에게 ‘공부해라.’라고 합니다. 자기 아들딸에게 공부하라고 해서 그 아들딸이 효자가 되고 충신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통일교회에서 어머니 아버지는 고생을 했지만 나는 그런 길을 안 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소화할 수 있는 사랑의 도리를 가르쳐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머니 아버지가 아들딸을 끌고 다니며 밥을 굶으면서도 동네를 사랑하고, 나라를 위해서 기도하고 눈물지어야 합니다. 이런 것이 철모를 때는 나쁜 줄 알았지만, 철들게 될 때는 ‘우리 어머니 아버지가 제일이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머니 아버지는 자기 자식을 위해서 눈물을 흘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기 자식을 버리고라도 나라를 사랑하겠다, 하나님의 뜻을 위하고 인류를 구하겠다고 한 사실을 철이 들면 들수록 안다는 것입니다. 멋대로 살아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이 자식을 염려한다고 그 자식들이 잘되지 않습니다. 사랑의 양식을 먹여서 키워야 합니다.


9 자식은 아버지 어머니가 가는 대로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가정에서 하나님을 모시고 섬겨야 합니다. 자식에게 아버지는 기도하는 아버지라고 교육해야 됩니다. 하나님을 위하는 아버지, 남을 위하여 수고하는 아버지로 알게 해야 됩니다. 그래서 자식이 은연중에 자기를 존경하고 자기를 훌륭하게 볼 수 있는 터전을 닦아 봉사해야 됩니다.


10 ‘우리 아버지는 과거에 이런 고생을 하셨다. 나를 키우고, 교육하기 위해서 이런 수난의 길을 걸어오셨다.’라고 아버지의 배후를 들추게 될 때, 비참하고 어려운 사연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것은 자식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효성의 길로 방향을 돌이킬 수 있는 열쇠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우리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자기를 위한 눈물이 끊이지 않는 부모의 배후를 아는 자식은 부모 앞에 불효를 할 수 없습니다.


11 사랑의 세계에서는 미지근한 것은 싫다고 합니다. 차든지 뜨겁든지 둘 중 하나로 가야 합니다. 때로는 찬 것이 필요합니다. 자식을 키울 때 사랑을 주었는데도 사랑을 잃어버렸을 때는 냉정해야지, 그래도 좋다고 하면 안 됩니다. 선생님이 책임자들을 모아 놓고 야단을 쳤더니 ‘아이고, 저런 선생님이 어디 있나?’라고 하는 것입니다. 누구보다도 무섭습니다. 선생님이 좋긴 좋지만 가장 어렵다는 것입니다. 악에 대해서는 무자비하지만 선에 대해서는 몇 천 도의 용광로와 같이 뜨겁습니다.


12 사랑의 본질은 남을 위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자주적인 본질을 중심삼고 남에게 주려고 하는 것이 사랑의 본질입니다. 그 사랑은 어디에서 왔느냐? 하나님에게서 온 것입니다. 하나님은 절대적 사랑의 주체이기 때문에 주려고 하는 것이 사랑의 본질입니다. 부모의 사랑이 그 본질에 제일 가까운 자리에 있기 때문에 자식을 대해서 항상 주려고 합니다. 자식이 받지 않더라도 옛날에 주었던 그 사랑보다도 더 큰 사랑을 갖고 나타나 사랑하면 그 불한당 같은 자식이라도 회개하고 돌아설 수 있습니다.


13 부모는 하나님을 대신한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내 아들딸아! 너희가 나를 사랑하는 것 이상 너희 형제를 사랑하고, 너희 이웃 동네와 나라와 세계를 사랑할 줄 알아라.’라고 해야 됩니다. 이렇게 교육하는 사람이라야 부모 중에 참된 부모의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아들딸들과 자기 집이 더 큰 선한 자리, 선의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14 세상에서 인간으로서 일생 동안 살다가 남겨야 할 일이 있다면 그것은 세 가지밖에 없습니다. 하나는 원리의 길입니다. 원리의 길대로, 뜻대로 살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다음엔 좋은 후손을 남기고 가는 것입니다. 그다음엔 이 땅에 살 때, 그 후손들을 세상의 훌륭한 인재로 기르는 것,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3대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15 여러분 아들딸 앞에 어떻게 살아야 된다는 전통을 남겨야 합니다. 여러분이 각국에 가서 힘들게 싸움을 하며 사는 것은, 앞으로 여러분이 후손 앞에 전통을 남기기 위한, ‘우리는 이렇게 어려운 가운데서 일했단다.’라고 아이들에게 교육할 수 있고 유언을 남길 수 있는 전통적 자료를 수습하는 한 번밖에 없는 기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이 문제입니다. 이것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영원한 전통입니다.


16 가정적인 전통을 세우지 못하면 민족적인 전통을 세울 수 없고, 민족적인 전통을 세우지 못하면 국민이 형성될 수 없습니다. 축복가정은 가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의 교육 기준과 가정의 규범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부모가 잘못했다가 자녀들의 추궁을 받으면 할 말이 없는 것입니다. 자기를 사랑하기 전에 나라를, 세계를, 하나님을 사랑해야 됩니다. 아내는 ‘우리 남편은 나라를, 세계를,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 분이다.’라며 존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