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편 참사랑 - 제2장 참사랑의 유형_ 5절 형제자매의 사랑

2013. 3. 6. 14:46참사랑 영원까지/천성경

5절 형제자매의 사랑

1 형제가 왜 필요하냐? 남자는 여동생이나 누나를 보면서 ‘우리 엄마가 저렇게 자랐구나!’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엄마가 자라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또 여자는 오빠나 남동생을 보면서 ‘아버지가 저렇게 자랐구나!’라고 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그것이 형제애입니다. 그렇게 자라서 하나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형제를 사랑해야 됩니다.


 형제사랑은 만민동포애의 모형

2 종횡을 중심삼고 연결되는 것이 형제입니다. 아담 해와를 동서라고 하면, 하나님과 아담 해와는 종적입니다. 동서는 평면밖에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면 기준이 필요하고 전후, 즉 입체 기준이 필요합니다. 가정애를 초월하여 확대될 수 있는 것은 형제애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있어야 구형이 벌어집니다. 구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상이 되기까지는 남자의 최고 소원의 기준, 여자의 최고 소원의 기준이 하나님의 심정권 내에서 창조할 때 바라던 소원인 사랑의 실체입니다. 아들딸의 실체라는 것입니다. 천하를 이어받을 수 있고, 하나님 대신 사랑을 이어받을 수 있는 아들딸이라는 것입니다. 그 아들딸이 형제인연으로 자랍니다. 형제로 자라서 올라가는 것입니다. 자라서 올라갈 때 아들딸은 아버지 어머니를 찾아가고, 아버지 어머니는 아들딸을 찾아가서 만나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만나서 완성되는데, 이것은 상대적 이념입니다.


3 동포애, 형제애를 가지고 세계를 품어야 모든 것이 이상적인 구형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부딪치더라도 충격이 없습니다. 그래야 비로소 하나님이 생각하던 모든 실체가 여기에 와서 결실됩니다. 하나님의 자녀이상이 여기에 와서 결실되어 합함으로써 자녀의 사랑 결실체가 됩니다. 그다음에 형제의 사랑 결실체, 부부의 사랑 결실체, 부모의 사랑 결실체가 됩니다. 무형의 하나님이 창조 당시에 구상했던 모든 실체를 다 이루면, 하나님과 상하·전후·좌우가 일치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남자는 생명의 주체, 생명의 씨인데 여자가 이것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를 동쪽과 서쪽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동쪽에서 태양이 올라오면 서쪽에서 태양을 받습니다. 축이 있고 동서가 있으면 이것은 넷밖에 안 됩니다. 상하와 동서는 십자는 되지만 원형은 안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형제입니다. 그 형제를 통해서 국민이 형성되고 인류가 형성됩니다. 그러니까 원형을 만드는 것이 형제입니다. 형제가 확장되어서 국민이 되고 세계가 됩니다. 그래서 형제애는 세계애와 통합니다. 많은 형제들이 자라는 가정은 이상적인 천국, 지상천국과 천상천국을 만드는 모델과 같은 것입니다.


5 세상에서 사람들 간에 이루어지는 잊을 수 없는 친구의 우애 같은 것도 평상시 보통의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죽고 사는 마당에서, 생명을 엇바꿀 수 있는 환경에서 친구가 자기 생명의 방패가 되고 생명의 은인이 되어 줄 때 그 친구는 일생 동안 잊으려야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 사람은 죽을 때 자기 아들딸에게 유언을 해서라도 그 친구의 은덕을 갚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은덕을 입은 친구로서의 도리입니다. 그런 자리는 그 누구도 간섭할 수 없는 사연으로 인연맺어진 깊은 자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6 하늘과 화합하고 조화되어 찬양할 수 있는, 전 세계가 평등하고 같이 잘살기를 바라는 욕구의 기원은 몸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있습니다. 선에 바탕을 둔 마음이 바라는 것은 인류가 서로 원수시하고, 서로 싸우면서 피를 흘리고, 서로 죽이고 죽는 이러한 것이 아니라 자유와 평화와 행복이 깃든 가운데 서로서로 우애할 수 있는 인연을 가지고 사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소망입니다.